Health Comm2009.12.20 20:51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지난 금요일에 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와 헬스커뮤니케이션 전문 컨설팅사인 엔자임에서 공동 주최하는 학술대회가 있었습니다.

2009년에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던 헬스케어 PR 사례도 발표되었는 데요.

  • 2009년 에이즈 캠페인 사례
  • 폐의 날 국민 캠페인 사례
  • 여류 (여Rheu) 사랑 캠페인 (Love for Woman in RA Campaign)
  • 글로벌 희귀질환 인식 캠페인 국내 런칭을 통한 Healthcare 'Glocalization'

발표 내용과는 다소 생뚱맞을 지 모르지만, 전 이 발표들을 통해 헬스커뮤니케이터의 에너지원을 찾았습니다.

     

우리는 에이즈 환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보며 분노를 느끼고
류마티스 환자들의 고통을 보면서 그들과 같은 슬픔을 갖습니다.
그들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고민하며
그들이 치료를 통해 나아가는 과정을 지켜보며 동일한 기쁨을 누리지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의 아픔을 가족과 사회가 함께 공감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진행된 한국 애보트의 "여Rheu 사랑" 캠페인에 대해, 청중석의 한 분은  "과연 이런 캠페인들이 회사의 비지니스와는 관계없이 진행될 수 있느냐?" 는 의구심을 보이셨습니다.
전, 중요한 것은 목표점과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지니스를 목표로 시작하는 것인 지, 아니면 환자의 아픔과 공감하고 그들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다 보니 비지니스가 따라오는 것인 지.

건강을 위한 헬스커뮤니케이션은 소통의 의도와 방법도 건강해야 합니다. 환자의, 공중의 입장에서 출발하지 않는 커뮤니케이션은 생명력이 없습니다. 환자의 아픔과 슬픔을 함께 느끼며, 그들과 함께 기뻐하고 즐거워할 수 있는 것. 제가 헬스커뮤니케이션을 좋아하는 이유입니다.



덧] 여Rheu 사랑 캠페인은 제가 일하는 엔자임에서 대한류마티스학회, 한국애보트와 한국에자이의 의뢰를 받아 기획하고 진행한 캠페인입니다. 사회공헌의 기여도를 인정받아 2009년 아시아 태평양  PR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건강한 소통을 하니 상복이 따랐습니다 :)


Posted by Hyeg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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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lth Comm2009.12.20 11:19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와 제가 일하는 더 커뮤니케이션즈 엔자임이 공동으로 주최한 학술대회가 지난 금요일 오후 한양대에서 있었습니다. 올들어 가장 추웠다는 냉기와 연말의 분주함에도 불구하고 140 여명이 참여해 행사장을 뜨겁게 했습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2009년 최대의 보건이슈였던 신종 인플루엔자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집중 논의가 있었습니다.

한양대 광고홍보학과 이병관 교수팀과 엔자임에서 공동으로 연구한 ‘국내 및 미국의 신종인플루엔자에 대한 언론 보도 성향 비교 분석' 에서는 한국 언론의 경우 미국 언론에 비해 정보의존도가 정부에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또한 신종플루의 사회적 이슈에 대한 원인과 대책 등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기사보다는 하나의 사건만 기술하는 일화중심적 보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방 및 권고 행동에 대한 보도의 비중도 미국보다는 낮았다는 점도 흥미로운 결과였습니다.

한편 불안감을 조성하는 기사는 언론 전체 보도의 6 % 에 불과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국민들의 플루에 대한 공포는 세계 어느나라보다도 높았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이번 언론보도분석 결과로만 본다면, 플루에 대한 기사의 정보원이 정부에 의존됨으로써 신뢰를 잃고 표류한 것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공중들에게 좀 더 객관적으로 인식되는 학계전문가나 연구단체, 혹은 시민단체 등의 의견이 다양하게 제시되었으면 정보의 신뢰성이 높아지지 않았을까요?

우리나라 언론의 정부에 대한 정보 의존성이 높았던 데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논문 발표 후 청중석의 한 분은 "미국의 경우 감염 전문가가 많이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극히 소수의 학자가 존재한다. 이들 대부분이 플루 같은 이슈가 있을 때는 정부와 함께 일할 수 밖에 없으며, 독립적인 발언을 한다 해도 정부를 의식하지 않는 소신있는 의견을 제시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다"고 지적해 주셨습니다. 지난 광우병 사태 때도 그랬지만, 전문가의 부재로 인해 정부도, 언론도, 국민도 더 중심을 못잡고 혼란스러운 것은 아닐지요? 찬밥 신세인 학문일 지라도 소신을 갖고 일하는 전문가들이 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 외 학회에서는 헬스 커뮤니케이션으로 유명한 미시간 주립 대학교(Michigan State University)의 백혜진 교수가 플루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의 오디언스 세분화 방안과 엔자임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자회사인 이온(EON)의 이병일 대표가 정부 부처가 진행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등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엔자임은 '건강을 위한 건강한 소통'을 지향하는 회사입니다. 건강한 소통은 혼자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이번 학술대회도 그런 맥락의 하나이지만, 앞으로도 학계 전문가와 건강한 소통의 방법들을 계속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Posted by Hyeg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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