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Comm2009.02.28 15:53

Quiz. 심장병 예방약을 복용하고자 하는 당신에게 다음의 3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당신의 선택은?

  1. 심장병의 발생 위험을 50 % 감소시켜 주는 A 약
  2. 1000 명 중 2 명 꼴로 나타나는 심장병 발생 위험을 1000 명 중 1 명 꼴로 감소시켜 주는 B 약
  3. 500 명 중 100 명 꼴로 나타나는 심장병 발생 위험을 500 명 중 50 명꼴로 감소시켜 주는 C 약




정확한 정보를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가 오히려 신기루가 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위에 열거한 약 A, B, C는  사실 모두 동일한 약물입니다.


이런 교묘한 트릭으로 의사와 환자들의 판단을 흐리는 의약품  광고들이 “어쩌면” 사라질 지 모르겠습니다.
미국 다츠머스 의과대학의 연구진들이 이를 위해 발벗고 나섰습니다.
의약품을 광고할 때는 광고의 카피 뿐만 아니라,
Drug Fact Box 라는 “자세한 임상 데이터”를 포함시킬 것을 미국 FDA 에 건의
했다고 합니다.

현재 전문의약품의 광고가 허용되는 미국에서는
광고 사항에 부작용을 반드시 명기해야 합니다. 그러나, 효능 표시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없습니다.


다음은 연간 약 3000 억불의 광고비를 집행하고 있는 수면제 루네스타의 광고입니다.
더 빨리, 더 오래 평화로운 잠을 잘 수 있다고 되어 있군요.


 루네스타 광고



이 광고에 아래와 같은 Drug Fact Box 가 포함된다면, 당신의 판단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가짜약을 복용한 사람은 5시간 45 분간 잠을 잤는 데, 루네스타를 복용한 사람은 6시간 22분간 잠을 잤다고 합니다.


루네스타 Drug fact box



의약품의 광고에 Drug Fact Box 를 사용할 것을 주창하고 있는 올로신 (Woloshin) 박사의 대로,
다이어트 콜라에 칼로리 정보가 있다면, 의약품의 경우엔 왜 아닐까요?




Posted by Hyeg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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